Ⅲ. Conclusion
◎ Relationship between Culture, Ethnicity and Identity
간단히 말하자면, 이것들은 상화작용의 관계이다. 특히, 정체성은 문화와 민족성에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 이 세 개념은 분명히 다르다. 하지만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 Selfidentity Practice and Respecting the Other`s Selfdefinition
자기 정체성
self-awareness)의 개념은 지금까지 자기개념(self-concept)에 관한 논의에서 가장 많이 진행되었다. 자기개념은 '개인으로서의 자신은 어떤 사람인가?', '개인으로서의 자신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전제로 하는 총체적 형상(total picture)이며, 자기(self), 자아(ego), 자아의식(self-knowledge), 자아정체(self-identity), 자
자아정체감(self-identity) 이란 자신에 관해서 통합된 관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개념이다. 즉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해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행동이나 사고, 느낌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내가 누구인가를 일관되게 인식하는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자아정체감의 개념과 자아정체감을 구성
Ⅰ. 서론
청소년기(중·고등학생) 때부터 자신의 진로나 적성 등에 관심을 갖고 그에 따른 활동을 하는 청소년들이 있는가 하면, 여전히 부모님이나 선생님 또는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입시 공부에만 몰두하는 청소년들도 많다. 청소년기라는 시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라
Ⅰ. 서론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다양하고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가지 문제들도 발생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 인터넷 중독이라는 문제도 생겨났는데 이 문제의 경우는 특히 인생의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에 있어서 심리적?정
Ⅰ. 서론
공업혁명과 시민(부르주아)혁명은 현대사회의 기본적인 틀을 형성한 중요한 사건들이었다. 한편으로는 분업과 생산력이 발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적 소유에 기반을 둔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발달하면서 부의 양적 증대와 불평등한 분배가 동시적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민주주의가 발
* N 세대와 사이버 공간의 심리
* 디지털 환경 속의 인간행동: 자기 정체성 (SelfIdentity)
* 개별적 정체성의 복제: 산업사회적 사고
* 디지털 환경의 정체성: 자기 표현의 실체
* 사이버 공간의 아이
"컴퓨터 게임공간에서 무기와 갑옷을 도둑맞았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게임 상의 무기를 훔친 10대가 「
. 청소년기 시기의 인지능력 발달은 청소년이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하며 겨우 사물 인식을 하던 어린 아동기와 질적으로 다르다. 청소년은 가상적..<중략>..
1) 자아 정체감(selfidentity)의 형성, 발전, 위기를 경험
2) 자아중심성
3) 도덕성의 발달
4) 사회적 상호작용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2. Inhibition
ⓓ sets of defenses to protect one's ego
○ Meaningful L acquisition involves some degree of identity conflict
○ It is related to "Self-esteem" (Self-esteem↑ Inhibition↓)
Inhibition이란 자신의 ego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기제(defenses)를 지칭하는데, 자신의 신념이나 느낌이 쉽게 깨지기 쉬운 청소년기에 많이 형
self의 주제와 부합하는 면이 많다고 생각해서이다. 소비를 통해 불완전한 자신을 강화하려는 소비 심리의 이용과 신체적 이미지를 부각시킨 자극에 의한 홍보효과를 노리는 것이 바로 그것들이다. 물론 다른 case들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었지만 다이어트라는 모두가 관심이 있을만한 주제를 다룸으로써